본문 바로가기

Link 등등

LyX + beamer sample (presentation)

# 수식 작업을 할 때 처음에는 MS word의 mathtype 등을 이용할 수 있지만, 궁극적으로는 논문 등을 쓰기 위해서는 typesetting 표준 형식인 LaTeX를 써야 한다. 하지만 LaTeX는 처음 쓰는 사람에게는 수식 등을 입력하기가 어렵고, 시간이 오래 걸린다. 그래서 LaTeX를 쉽게 입력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이 유용한데, 여러 가지가 있지만 지금 소개하는 LyX가 제일 대표적이다.

# www.lyx.org 에서 받을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고 이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부가 자료도 얻을 수 있다. 입력하기도 훨씬 수월하다. 다만 가지고 있는 TeX 프로그램과 호환을 시켜야 하므로 주의해야 하고 만약 지금 LaTeX를 써 본 일이 없다면 LyX를 받으면서 함께 MikTek TeX를 설치할 수 있으므로 일단 LyX부터 다운받아서 실행하면서 함께 설치하면 된다. LaTeX를 전혀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LyX는 그 인터페이스가 편리하다. 실제로 사용하는 대부분의 수식 입력과 도표 및 그래프 삽입을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. 나중에 논문에 어려운 수식이 들어가거나 구조를 건드려야 하면 LaTeX를 직접 만져야 한다고 하지만... 일단은 LyX로 유용하게 적응할 수 있다. (동기 중에서는 LaTeX로 실시간으로 수업을 들으면서 강의내용을 타이프하여 강의노트를 만드는 친구들이 있다.)



(위에는 lyx 파일. 아래는 PDF 파일)
# 오늘 이곳에 올린 파일은 beamer sample 파일이다. beamer는 프리젠테이션 슬라이드를 LaTeX 기반으로 만드는 것으로, 만들어진 샘플 슬라이드에 수식을 입력하면 된다. 물론 MS powerpoint로 슬라이드를 만들 수도 있지만, 슬라이드에 수식을 많이 사용하고, 또 본인이 준비한 논문과 쉽게 호환을 시키려면 LaTeX - beamer로 슬라이드를 만드는 것이 훨씬 깔끔하면서도 시간도 적게 든다. 그림이 많이 필요하다면 powerpoint도 유용할 수 있지만.

# 그리고 그 beamer도 LyX 기반 샘플로 만들어져 있다. 다양한 샘플들이 있지만 그 중에 기본적인 샘플 두 개를 이곳에 올린다. 하나는 목차와 기본 프레임이 화면의 좀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, 다른 하나는 좀 더 적은 부분을 차지한다. 한 화면에 넣어야 할 그림이 있거나 한 화면의 양 자체가 많다면 후자가 더 적절하고, 그렇지 않다면 전자가 더 깔끔하다. 그리고 각 샘플 자체가 다양한 효과를 넣을 수 있는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으므로 참고할 수 있다. 

# 다음 주 발표 하나 그 다음 주 또 다른 발표 하나. (그 다음 기말고사와 referee paper도 있다.) 이 프로그램에 감사하면서 남은 학기를 보낼 듯!!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