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FAQ/유학준비

new NRC ranking in Economics Ph.D programs.

http://graduate-school.phds.org/rankings/economics/rank/_LJ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U

# NRC 랭킹이 1995년에 나온 이후 15년만에 다시 나왔다. 2010년 9월말에 나왔다는데, 나야 뭐 입학 이후로 이제 랭킹에는 크게 관심이 없어서, 어제 사람들과 이야기하다가 우연히 NRC 랭킹이 다시 나왔다는 이야기를 뒤늦게 듣게 되었다.
 
# NRC 랭킹은 다양한 지표를 바탕으로 만들어져 US news 랭킹보다 신뢰도가 높은 반면, 한번에 이해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. US news는 대신 사람들의 학교에 대한 이미지를 잘 반영하고 있고 이해하기 쉽지만 대신 업데이트가 상당히 늦다고 여겨진다. 지금 내가 링크한 랭킹은 survey와 data를 적당히 혼합해서 재구성해 보았는데 제일 잘 정리가 된 것 같다. 관심있는 분들은 좀 더 다양한 랭킹을 만들어 볼 수 있다.

# NYU, 메릴랜드, 브라운, Washington Univ. in St.Louis 가 일반적인 랭킹 및 내 예상보다 높게 나왔는데, theory 분야에서 갈수록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NYU, WashU는 당연하다고 여겨지지만 메릴랜드와 브라운은 요즘 어떻게 잘나가는지 솔직히 나는 잘 모르겠다. 아무튼, 내 랭킹도 이를 반영하여 좀 더 수정해야겠다.

# 또한 이 자료를 통해 이른바 미국에 PhD 과정이 있는 'research school'이 얼마나 있는지도 체크할 수 있다. 랭킹 뒤에 있는 unranked PhD 로 표시된 곳은 사실상 박사과정이 아닌 석사과정만 갖고 있는 학교들도 상당수 포함되어 있어서, 실제로 미국내 경제학 또는 깊게 연관된 박사과정은 120곳 내외라고 판단할 수 있다. 생각보다 적은 숫자 아닌가?? 이 중에서 괜찮은 리서치 스쿨로 뽑을 수 있는 곳은 6~70위 정도까지이고 나머지 리서치 스쿨은 보통 티칭 스쿨에 준하는 곳으로 분류된다. 본격 리서치 스쿨 조교수로 가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은 일이다.